주식매매의 타이밍 잡는 법 : 적정 가격 매매 타이밍은 언제일까?
이 글은 주식투자 매매기법에 관한 연재 기사이다. 금융테라스에서 초보 주린이를 위해 가장 기본적인 주식 매매의 타이밍 잡는 법에 대해 소개한다. 차트는 수면에 비친 무지개라는 말이 있듯이 참고만 해야 하고 맹신할 경우 크게 다칠 수 있다는 점을 주의하자. 오늘은 횡보를 겪고 있는 종목 에코프로를 예시로 분석해 본다.
1. 주식의 매매 타이밍
주식은 보통 3가지의 움직임을 보인다. 먼저 지난 기술적 분석 글들을 읽어보고 오는 것을 추천한다. 가장 기본이 되는 윌리엄 오닐의 컵 앤 핸들, 엘리어트 파동 이론 피보나치 되돌림, 거래의 신 혼마 무네마사의 사케다 5법 되시겠다.
대부분의 주가 차트의 움직임은 이 3가지의 연장선이라고 볼 수 있다. 상승 횡보 하락 이 3가지 상태 안에 모든 주식이 정리가 된다.
Q : 내일 오를까요 내릴까요?
A : 오르거나 내리거나 횡보하거나 중의 하나입니다. 확실합니다.
이것을 평균적으로 나타낸 것이 이동평균선이다. 상승 시에는 이동평균선을 차트가 뚫고 정배열이 되어 이격이 위로 벌어지고 하락할 시에는 이동평균선을 아래로 뚫고 역배열이 되며 이격이 벌어지게 된다. 당연한 소리다.
많은 하락이 있는 곳을 변동성이 크다고 얘기한다. 그 변동성을 노리고 위든 아래든 가격의 이격이 심한 곳에서 항상 쉽게 빠른 수익을 노리려는 단타 매매자들의 불꽃이 튀기 마련이다.
위 차트는 현재는 횡보를 하는 중인 에코프로이다. 일전에 금융테라스에서 분석한 첫 번째와 두번째 분석시가 각각 상승과 하락의 초입이었다고 할 수 있다.
에코프로 지난 분석글 1) 상승의 시작
에코프로 지난 분석글 2) 하락의 시작
초입 구간은 보통 이격도와 거래량 등으로 판단한다. 여기에 기본적 분석까지 더해서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능력을 길러야 잡아낼 수 있는 자리이다. 일반적으로 주식의 가격을 예측하여 다 맞춘다는 것은 애초에 말이 안 된다.
기본적인 분석을 하는 이유는 이 주식의 적정 가격을 산출하기 위해서다. 물론 당연하게도 단순히 이익과 부채 등으로는 주식의 적정 가격을 산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것에 더하여 현재의 트렌드와 업종의 미래 그리고 주식시장의 위치와 기타 대주주 상속 문제 등 여러 이유로 인하여 가격은 거품이 잔뜩 끼기도 하고 헐값에 측정되기도 하는 법이다.
주식을 하면서도 분산투자를 중요시하는 이유는 이러한 예측 불가능함을 최대한 통제하고 +로 마무리하는 주식의 숫자를 늘리기 위함이고 결국은 돈을 벌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확률 증가 게임이라고 할 수 있다.
2. 주식의 적정가격 산출하기
에코프로가 150만원 즉 100만원 이상의 가격으로 상승할 수 있었던 원인은 무엇일까?
- 최신 트렌드에 맞는다. - 테슬라의 상승 그리고 반짝했던 전기차의 인기등
- 글로벌 탑티어 - 실질적으로 세계에서 몇안되는 2차 수직계열화 회사 (가격경쟁력 및 안정적인 원자재 확보)
- 업종자체의 성장성과 장미빛미래 - 공산진영(중국) 자유진영(한국) 의 2차전지 대전에서의 미국파이먹기
- 국내 주식의 대체할만한 종목의 부재 - 인기있는 핫 트렌드가 미국에서는 비만치료제등이 있었지만 국내에는 바이오주식등이힘을 크게 못썼음
- 저금리 시기 - 주택담보 3%로 이자의 부담이 없던시기 (시중에 돈이 많이풀렸음)
대충 이런 5가지 요인이 있다고 생각해 보자. 기본적인 분석을 통해 과거의 사례를 찾아본다. (OCI 폴리실리콘 등) 그 가격을 예측을 하여 대충 100만원은 넘겠구나 하고 예측을 하고 buy & hold 전략을 구사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매매법이다.
모멘텀, 트렌드, 대내외 환경, 기본적인 분석 등을 하여 적정 가격을 어느 정도 산출하게 된다. 그 후 주식의 하락 또는 횡보 상태가 풀리면서 역배열에서 구름대와 이평선을 뚫고 올라온다. 이게 거래량을 동반한 반전이 온다고 하면 공부가 되어있는 투자자는 매매 타이밍에 있어서 좀더 수월하게 자신감을 가지고 맞출 수 있지 않을까 싶다.
3. 에코프로 주가전망 대응전략
일반적으로 주식은 상승과 하락 그리고 횡보를 한다고 하였다. 즉 에코프로는 현재 횡보상태 이고 이 기간은 이평선이 한줄로 모이는 시간이 될 가능성이 크다. 기술적 분석에서 보통 삼각 수렴등의 용어로 수렴한다고 표현한다.
수렴의 형태는 상승 기간과 하락 기간을 합친 기간 즉 약 2년 정도 횡보를 할 가능성이 높다. 그 말인즉슨 에코프로는 24년 10월 정도까지는 재미없을 것이다 라는 예측을 가능하게 해준다.
한마디로 주식은 과학이며 예술인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