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 일자리 찾는 플랫폼 5곳 소개와 검색 방법
- 직장생활
- 2024. 4. 11.
100세 시대라는 말이 나온지도 어느덧 오래 되었다. 정년 나이는 갈수록 늘어나고 있고, 60세 이상에도 일자리를 구해서 사회적 활동을 하는 것이 필수인 시대이다. 시니어 일자리를 찾는 플랫폼 5곳을 소개하고 검색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1. 노인일자리 여기
시니어 일자리 찾는 플랫폼으로 가장 대표적인 곳은 한국노인인력개발원에서 만든 <노인일자리 여기> 플랫폼이다.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은 보건복지부에서 위탁 운영하는 준 정부 기관이다.
노인일자리 여기에서 구직 활동을 하기 위한 참여 자격은 다음과 같다.
- 올해 나이가 만 60~65세 이상인 시니어
- 일하는데 문제가 없는 신체 건강한 분
- 우선선발 대상 : 노인 독신 가구 또는 경제 무능력자와 동거중인 상태의 노인
참여 제외 대상은 다음과 같다.
<노일일자리 여기> 에서는 60세 또는 65세 이상 구분으로 시니어 일자리 검색을 할 수 있다. 시군구 단위로 찾아볼 수 있고 구인공고 별로 모집 인원과 현재 참여 인원을 표시해 놓아서 보기도 편리하다.
2. 벼룩시장
한 때 구인구직 종이신문의 대표 주자였던 벼룩시장이 온라인으로 넘어와서 플랫폼의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시니어 일자리를 찾는 용도로도 유용한데, 꼭 중장년 층이 아니더라도 주부나 여성 우대 일자리라던지, 버스/택시/대리 일자리 모음 같이 특정 분야별로 알아보기가 좋다.
메뉴 > 전문관 > 테마관 > 중장년 가능 메뉴에서 찾으면 시니어 지원 가능한 일자리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온라인 신청서를 작성하는 방법 외에도, 문자나 전화로 간편하게 지원할 수 있는 것이 벼룩시장만의 장점이다.
3. 워크넷
워크넷은 중장년, 시니어 일자리 찾을 때 뿐만 아니라 정부 지원하게 다양한 직업, 진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대표적인 고용복지 플랫폼이다.
상단 메뉴바 > 채용정보 > 경험/경력별 > 고령자 우대 채용관 또는 인생2모작 중장년 일자리 메뉴에서 찾아볼 수 있다.
4. 서울시어르신취업지원센터
서울시어르신 취업지원센터는 서울노인복지센터에서 운영하는 시니어 일자리 플랫폼이다. 일자리 > 구인정보로 들어가 보면, 민간 일자리정보, 공공 일자리정보, 서울일자리포털 구인정보로 나누어 확인할 수 있다.
민간 일자리정보 탭을 눌러보면 서울시 지도가 나오고 지도에서 지역별로 구인구직하는 정보가 표시된다. 가까운 곳에 있는 일자리를 탐색하기가 수월하다. 주차관리원, 아파트 경비 또는 청소, 소독원 등 다양한 직종에서 시니어 구직자를 찾고 있다.
공공 일자리정보 탭을 누르면 캘린더가 나오고 각 지자체에서 모집을 시작하고 마감하는 일정이 표시된다. 지원 기간을 보고 늦지 않게 제출할 수 있다.
5. 올워크
올워크는 좀 더 채용정보 사이트와 같은 디자인으로 생겼다. 메인 화면에 보이는 것처럼 중장년 재취업을 지원하는 플랫폼이기 때문에 해당 나이대를 찾는 구인 정보만 보기가 좋다.
평생교육원 같은 재취업을 위한 교육 연계도 제공하고 있으며 자영업자 컨설팅도 받아볼 수 있다. 시니어 일자리를 찾아 재취업이 아닌 프랜차이즈 창업을 염두에 두고 있다면 유용하다.
단순이 경비 일처럼 소일거리 같은 시니어 일자리를 알아보는게 아니라 기존의 경력과 기술을 활용하면서 재취업을 하고자 할 때 더 유용한 플랫폼이다. 올워크 재취업 소개 영상도 참고해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