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세 세액공제 경정청구 홈택스 신청방법 (연말정산때 못한경우)

월세도 세액공제 썸네일 이미지

월세 또는 반전세로 임대료를 내고 살았던 경우에 연말정산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매년 월세금액을 연말정산 하는 분은 별로 없을 텐데요. 그 이유는 보통 다음과 같을 것입니다.

  • 첫째. 매년 연말정산 기간때마다 일일이 서류 준비하고 회사에 제출하면서 신고하는 과정이 번거롭습니다.
  • 둘째. 집주인이 임대사업자 등록을 해놓지 않은 경우 세입자가 세액공제 신고시 임대인 소득이 확인되어 세무조사가 들어간다던지 귀찮은 일이 발생할 수 있지요. 그래서 집주인이 싫어할까봐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그 해에 신청하지 못한 월세 연말정산도 5년 후까지 몰아서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바로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에 홈택스를 통해 접수하는 경정청구 제도입니다.

 

오늘은 월세 세액공제 절차와 경정청구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2023년부터 공제 범위가 확대되는 기획재정부 공시자료를 반영하여 내용을 최신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월세 세액공제 자격요건

    일단 어떻게 받는지에 앞서 월세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지 자격조건부터 봐야겠죠?

    1. 본인 또는 배우자 같은 기본공제 대상자가 계약을 체결한 경우
    2. 총 급여액 7,000만원 이하
    3. 12월 31일 기준 무주택 세대주일 것 (외국인도 가능)
    4. 국민주택규모 (전용면적 85㎡ 이하) 또는 기준시가 4억원 이하의 주택
    5. 임대차계약서의 주소지와 주민등록등본의 주소지가 같을 것

    위와 같은 조건이 충족되어야 납부한 월세에 대한 연말정산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두가지, 기억하세요. 

     
    • 총급여액 7000만원 이하일 것
    • 임차한 집이 85제곱미터 이하일 것

     

    월세 세액공제 금액

    자격조건이 해당된다면, 얼마까지 월세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을까요?

    • 총급여 5500만원 이하 (=근로소득자 중 종합소득금액이 4천만원 이하)인 경우 월세 지급액(연간 750만원 한도)의 17% 세액공제
    • 총급여 5500만원 초과~7000만원 이하 (근로소득자 중 종합소득금액이 4천만원 초과 6천만원 이하)인 경우 월세 지급액(연간 750만원 한도)의 15% 세액공제

    총급여 5500만원 이하이면 : 750만원 한도 * 17% = 연간 최대 127.5만원

    총급여 5500~7000만원 구간 : 750만원 한도 * 15% = 연간 최대 112.5만원

    이만큼의 금액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격조건이 해당되신다면 필요한 서류들을 준비해서 연말정산때 제출하고 받으셔도 되고요. 그렇지 않은 경우 5년치를 몰아서 아래에 소개해드리는 경정청구 제도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종합소득세 경정청구 방법

     

    직장인 연말정산이 보통 1월에 이뤄지는 것에 비해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은 매년 5월에 진행됩니다. 매년 5월 1일에서 5월 31일까지가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이니 이 날짜중에 국세청홈택스에 접속하셔서 경정청구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홈택스 메인화면

    🔺 국세청 홈택스 들어가시면 신고/납부 메뉴를 눌러주세요.

    (이 포스팅의 작성시점과 홈택스 메뉴화면 구성이 다를 수 있으니 감안하셔서 찾아주세요)

     

    종합소득세 신고납부 메뉴

    🔺 신고/납부에서 종합소득세로 들어갑니다.

     

    경정청구작성

    🔺 종합소득세 신고메뉴중에 근로소득자 신고서 - 경정청구 작성이 있습니다.

     

    경정청구 신청연도 선택

    🔺 경정청구를 신청할 연도를 선택합니다. 경정청구는 연도별로 신청을 해주셔야 해요.

     

    소득세 신고가 5월에 끝나니까 신고가 안된 것의 경정청구는 다음해 6월~ 그다음해 5월까지가 신청가능한 기간입니다. 즉 5년치 경정청구를 한다고 할 때 아래와 같이 접수가 가능합니다.

     

    2017년 월세 : 2018년 6월 ~ 2023년 5월까지 경정청구 신고가능

    2018년 월세 : 2019년 6월 ~ 2024년 5월까지 경정청구 신고가능

    2019년 월세 : 2020년 6월 ~ 2025년 5월까지 경정청구 신고가능

    2020년 월세 : 2021년 6월 ~ 2026년 5월까지 경정청구 신고가능

    2021년 월세 : 2022년 6월 ~ 2027년 5월까지 경정청구 신고가능

    2022년 월세 : 2023년 6월 ~ 2028년 5월까지 경정청구 신고가능

     

    즉, 이 글을 작성하는 2023년 기준으로는 5월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에 2017년~2021년 월세 납입액이 경정청구 대상입니다. 연도 기준으로 6년전에서 2년전 것까지 경정청구한다 라고 외우셔도 되겠네요.

     

    먼저 개인 인적사항을 입력하시고 넘어가면,

    월세액 공제 계산기

    🔺 이렇게 세액공제 입력화면이 나오는데요, 연말정산때 못한 경정청구를 하는 화면이라 다른 것들도 많습니다. 71번 월세액 세액공제 계산기를 눌러서 납입한 월세액을 입력해줍시다.

     

    월세액 공제 계산기 팝업창

    🔺 안내팝업이 나오고 납부한 금액을 입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계산결과 납부세금 마이너스인 화면

    🔺 납부한 월세금액을 입력하시면 계산되어서 연말정산때 환급받는 것처럼 납부할 세금이 마이너스로 나옵니다. 그러면 이만큼 돌려받는다는 것이지요.

     

    신고내용 접수하기

    🔺 금액 입력을 완료하면 신고내용을 고르고 접수합니다. 위와 같이 소득공제-기타 로 이유를 선택하시고 월세 세액공제로 입력해주세요.

     

    접수완료후 신고내역 목록

    🔺 접수가 되면 이렇게 신고내역이 보여집니다. 추가로 신고 내역에 대한 증빙서류를 첨부해야 합니다. 부속서류 첨부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부속서류 첨부하기

    🔺 신고 부속서류 목록은 이와 같습니다.

     

    • 부동산 임대차 계약서
    • 주민등록등본 (주소지 표시되게 발급했습니다)
    • 이체 확인증 (월세 납부한 계좌이체 내역)

    증빙서류는 이미지 파일이나 PDF, 또는 사진촬영으로 올리셔도 됩니다.

     

    은행 계좌 이체확인증

    🔺 이런식으로 각 은행사에서 이체확인증 발급을 통해 임대인 계좌로 월세 납부한 내역을 받으시면 됩니다.

     

    이렇게 서류 등록하시고 접수하시면 처리된 후 입력한 환급계좌로 세액공제금액이 보내집니다. 

     

    준비서류가 특별히 까다로운 것도 없고 절차도 온라인 시스템으로 간단하게 할 수 있으니, 예전에 납부했던 월세가 있으시다면 경정청구로 세액공제 환급 꼭 챙겨 받으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