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근로자 월평균소득과 기준 중위소득의 차이점은?
- 생활금융
- 2023. 12. 14.
비슷하지만 엄밀히는 다른 개념이다. 또 이 두가지 지표를 사용하는 경우도 각기 다르다. 도시근로자 월평균소득은 주로 주택청약 시에 많이 활용되고, 기준 중위소득은 정부의 복지 지원금 수급자격에 쓰인다. 둘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자.
1. 계산 방법
먼저 두 가지는 애초에 계산 방식부터 차이가 있다.
도시근로자 월평균소득은 농림어가를 제외한 도시의 근로자 소득을 대상으로 한다. 통계청에서 발표하는 분기별 가계 동향 자료를 이용해서 전년도 4분기 소득금액을 산술평균해서 구한다.
기준 중위소득은 전체 가구를 소득 순으로 정렬한 뒤, 가운데 위치하는 가구의 소득이 얼마인가를 구한다.
2. 발표시기
도시근로자 월평균소득은 이듬해 2~3월경에 전년도 4분기의 통계청 데이터가 발표되면, 1~4분기 소득금액을 산술평균하여 계산한다. 확정된 소득 금액으로 해당 연도의 기준으로 삼는다.
기준 중위소득은 매년 7월경에 보건복지부에서 책정을 하여 8월에 법령으로 제정하고, 이듬해 1월 1일부터 시행이 된다.
즉 월평균소득은 실제로 발표되는 가계 동향 자료를 가지고 계산하면 나오는 수치이고, 중위소득은 정부 주관하에 전년도 대비 인상률을 결정해서 이렇게 하겠다고 발표하는 숫자이다.
3. 사용처
- 도시근로자 월평균소득 : 주로 주택청약 공공분양 신청시에 소득 기준으로 활용된다.
- 기준 중위소득 : 정부의 복지사업에서 각종 지원 급여 수급자격 판단시 활용된다.
3. 의미
도시근로자 월평균소득은 말 그대로 농어민 제외한 사람들의 실제 소득수준을 평균한 것이다. 평균값이므로 전체 벌어들이는 금액이 반영되어 있으며 일부 상위계층의 고소득에 의해 실제 서민의 수준과는 다소 왜곡될 수도 있다.
반면 기준 중위소득은 등수의 개념이므로 소득 순으로 나열 시 중간에 오는 사람이 얼마 버는지를 나타낸다. 이를 통해 절대 금액이 아닌 상대적 빈곤의 개념으로 수준을 파악하기 용이하다.
5. 2024년도 기준금액
2024년 올해 적용되는 최신 기준은 각각 다음의 글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도시근로자 월평균소득 같은 경우는 전년도의 통계를 기반으로 책정하는 것이므로 2023 데이터가 올해 사용할 수치가 된다.
☑️ 2024 가구원별 기준 중위소득과 30 40 47 50 백분위 금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