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성엔지니어링 주가 전망 실적발표는 지금부터?
주성엔지니어링은 경부고속도로를 타고 서울로 올라갈 때면 항상 옆에 R&D센터가 크게 보이는 그 회사이다. 단순하게 매출 80%가 반도체장비에서 나오는 업체라고 정리 할 수 있겠지만, 자세히 보면 매출의 다변화가 시작되는 원년이기도 하다.
결국 지수가 오르기위해서는 반도체 또한 상승이 나와줘야 하는 상황이기에 반도체 섹터로의 수급이 보여서 급하게 정리해 본다.
1. 주성엔지니어링 차세대 성장동력
삼성전자의 삼두마차는 가전 모바일 반도체 이다. 물론 비율이 다르긴 하지만, 지금까지의 안정적인 성장을 이끌어내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는 것은 누가 보아도 중론이다. 각기 다른 사이클의 업황의 3가지 종목이 돌면서 힘들 때를 넘겨주고 지속적인 투자를 할 수 있게 하는 힘은 기술을 선도해 가고 재무를 탄탄하게 하는 기업의 운영에 중요한 지지대 역할을 해주었다.
주성엔지니어링은 반도체장비, OLED장비, 태양연료전지장비, 이 3가지가 삼두마차로 끌고가는 회사이다. 아직 태양광연료전지에서의 큰 성과는 없지만 전에도 말했듯이 전기차로의패러다임의 변화는 기후변화에서부터 시작된 친환경에너지의 소비와 발전의 필요성에서 나온 것이다.
주성엔지니어링의 태양연료전지장비에 대해서 설명하기 위해서는 차세대 태양전지 페로브스카이트에 대해 간단히 설명이 필요하다.
기존의 실리콘으로 제작하는 태양전지와 다르게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는 낮은 온도 (기존 1500 -> 200도)에서도 제작이 가능하여 생산단가 절약과 휘어지는 특성을 활용하여 자동차 지붕, 건물외벽 창문등의 공간에 다양하게 부착이 가능하다.
그리하여 전지판에 덧씌워 쓰는 텐덤형 전지로 활용할 시 주성 측의 이야기로 고효율 (기존 25-> 35%)의 발전 효율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이고, 이 태양전지를 만드는 장비를 납품하는 것이 주성엔니지어링 이다.
말만 들어서는 실리콘당장 버리고 페로브인지 페브리지인지 하는 태양전지를 당장 채택해서 써야 하겠지만 다들 아직 특허 출처만 하고 개발성공뉴스만 뜨는 거 보면 왠지 느낌이 꿈의 배터리인 전구체배터리를 설명하는 느낌도 살짝 든다.
중요한 건 어쨌거나 한화큐셀에서도 2026년 양산을 목표로 페로브스카이트 기반 탠덤 태양전지를 차세대 전지로 밀고 있을 정도이니 가시권에 와있다고 할 수 있다. 주가는 그때 가서 사면 이미 달나라에 가서 꼭지에 잡게 되는 우를 범할 수 있기 때문에 미리미리 준비하는 마음을 가지고 대응해야 할 것이다.
2. 반도체의 경기사이클
삼성전자의 감산으로 하이닉스의 주가가 이미 바닥을 찍고 빠르게 올라오고 있다. 이는 마이크론 주가와도 연동이 되는데 메모리반도체 시장의 1위 삼성전자 2위 하이닉스 3위 마이크론 이기 때문에 더 이상 치킨게임은 큰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시장에서 큰손들이라면 메모리 반도체 재고 50조라더라 하는 그런 부정적인 이야기로 개인들의 매수를 지연시키고 그동안 공매도 포지션을 정리하면서 상방으로 한번 더 먹을 기회를 엿보는 시기가 지금인 듯하다.
반도체 주식들의 주가를 보면 알겠지만 사상최대매출과 실적이 나왔을 때 그곳이 바로 산다라 박 머리의 꼭 지였다는 것을 보면 최악의 재고뉴스와 적자뉴스가 도배했을 때가 바로 바닥이었고 발바닥 각질이었다는 것은 빠르게 인정하는 사람이 돈을 버는 구조이다. 바로 주식시장에서의 유연한 사고가 필요한 때 라고 할 수 있다.
3. 기술적 분석
주성엔지니어링은 주봉으로 볼 때 큰상승 후 기간 가격 조정을 어느정도 마친 상태이다. 현재 주성의 장비 매출들로 볼때 OLED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보이고 (전기차패널 및 아이폰 등) 삼성전자 반도체 감산 또한 하이닉스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직간접적인 수혜를 입을 수 있는 상황이다.
또한 새로운 태양전지 사업의 신규수주 소식이 들린다면 5000부터 5배를 갔던 큰 상승을 다시 한번 해 낼 수 있는 거래량과 자리이기도 하다. 컵 앤 핸들 기법에서 컵 손잡이를 잡아야 하는 위치이다.
현재 주성엔지니어링 일봉상의 자리는 일목의 구름대를 통과하는 자리로 이곳에서의 반등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파동과 RSI 스토캐스틱 3형제 역시 바닥에서 머리를 드는 개인이 아닌 큰 힘이 상방을 보고 있는 상태이다. 이런 자리에서는 손절은 짧고 먹으면 전고점이나 갭을 메꾸는 자리까지 홀딩가능한 해볼 만한 자리라고 보인다.
(Disclaimer : 한 개인의 투자일기 기록노트입니다. 매수매도 추천글이 아니며 투자판단의 지표로 활용할 수 없습니다. 모든 거래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