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분당선 연장선 노선도와 광교중앙역, 동천역 위치와 주변

강남에서 정자를 연결한 신분당선의 연장노선 노선도입니다. 지금으로부터 한참 전인 2015년, 완공 이전에 정리한 내용인데 노선을 따라 각 역사의 위치와 특징에 대해 알 수 있어서 남겨 놓습니다.

 

신분당선 연장선 노선도

네이버지도, 구글지도도 찾아보았는데 신분당선 연장노선의 개통역 위치를 찾을 수가 없네요. 다음지도에서만 개통예정인 신분당선 연장노선 부분까지 표시가 되고 들어설 개통역사의 위치도 나와있습니다.

광교신도시가 떴던 이유가 바로 신분당선 개통예정이라는 호재가 있었던 점이 크게 작용한 만큼, 광교역 외에도 신분당선 연장노선이 어떤 위치에 들어서는지 살펴보았습니다.

판교역

분당 서현역과 판교역 일대의 모습입니다. 분당선을 타고 내려온 이매역 서현역을 지나, 신분당선을 타고 내려오는 판교역을 지나 정자역에서 두개가 만나게 되지요. 참 정자 집값이 분당톱을 달리는걸 생각해보면 이런 지하철 정책만으로도 개발과 집값을 좌지우지 할 수 있구나란 생각이 듭니다.  

정자역

분당선이 통과하면서 동시에 신분당선의 종점 (현재로썬)인 정자역의 모습입니다. 신분당선 연장노선 착공이 완료되면 2016년에 이 밑으로 수원까지 연결되는 신분당선 연장노선이 운행되게 됩니다. 어떤 경로로 뻗어나가며 어느 위치에 개통역이 들어가는지 보겠습니다.

▼ 신분당선 연장노선 동천역

동천역
동천역

정자역 밑으로 신분당선 연장노선의 첫번째 역인 동천역의 위치입니다. 오리역 서편으로 경부고속도로를 끼고 위치하고 있습니다. 바로앞에 유타워라는 2016년 6월 착공예정인 건물이 있고, 근처에 남서울교회가 있네요. 정자역처럼 오리역도 같이 통과하면 어땠을까 생각도 드는데, 이렇게 옆에 위치하는게 새롭게 서편까지 개발시키는데는 좋아 보입니다.

▼ 신분당선 연장노선 수지역

수지역
수지역

그리고 밑으로 내려오면 죽전역 옆으로 신분당선 연장노선의 수지역이 위치하게 됩니다. 수지구청 근처를 지나며, 고속도로와 접근성도 좋고 근처에 마트와 공공기관도 입지해있는데 신분당선 연장노선까지 개통되면 여러모로 생활환경 향상이 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 신분당선 연장노선 성복역

성복역

다음으로 수지구 성복동을 지나가는 성복역입니다. 오른쪽의 공간에 개발이 되려나 모르겠습니다. 광교로 가는 중간지점이기 때문에 성복역은 제끼고, 일단 관심사인 광교 쪽으로 먼저 건너가 보겠습니다.

▼ 신분당선 연장노선 신대역

신대역
신대역

광교신도시를 지나가게 되는 부분입니다. 지도에 표시된 위치로 신대역이 자리하게 되고, 주면에 아파트와 오피스텔이 들어서 있습니다. 신분당선 연장노선 신대역 바로인접하게 푸르지오가 둘러싸고 있는 모습이 인상깊습니다.

(* 신대역이 최종 상현역으로 개통되었습니다.)

 

 

▼ 신분당선 연장노선 광교중앙역

광교중앙역
광교중앙역

신분당선 연장노선의 핵심인 광교중앙역은 경기도청신청사 바로앞에 위치하게 됩니다. 맞은편의 힐스테이트나, 호반베르디움같은 단지의 집값에 영향을 많이 주겠죠.

최고 알짜배기 금싸라기 지역이라 그런지 광교역 주변으로는 아파트 단지가 많이 들어서고 원룸같은 오피스텔을 찾아보기가 어렵습니다. 좀 거리가 있는 곳에만 간혹 있더군요. 그래서 광교쪽에 아파트 말고 오피스텔로 들어가려면 광교역보단 신대역쪽을 알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광교역
화서역
호매실역

광교역을 기점으로 뻗어나가는 신분당선 연장노선이 두갈래로 갈라지게 되는데, 위쪽으로 가면 경기대, 밑으로 가면 동수원, 화서, 호매실 방향이 되겠습니다. 호매실까지 뚫리는 연장선 2차공사는 아직 시간이 좀 남았구요.

신분당선 연장선 1차로 정자에서 광교까지가 2016년 2월 개통 예정이며, 호매실까지 2차 연장노선 개통은 2020년 예정입니다. 애초에 예정에 없었으나 추가로 생기게 된 미금역 환승은 2017년 10월 예정입니다. 

 

 

신분당선 연장노선의 각 역사 조감도입니다.

▼ 동천역

동천역 조감도

▼ 수지역

수지역 조감도

▼ 성복역

성복역 조감도

▼ 신대역

신대역 조감도

▼ 광교중앙역

광교중앙역 조감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