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방 창업비용 비교 후기 벌툰, 콩툰, 놀숲 만화카페

떠오르는 창업 분야인 만화방의 창업 비용에 대해 알아본다. 쉬운 분야는 아니다. 상권부터 운영 노하우까지 제대로 준비해야 성공할 수 있다. 대표적인 만화카페 프랜차이즈로는 벌툰, 콩툰, 놀숲 세 곳이 있는데 개인창업과 비교해서 어떤 특징들이 있는지 살펴본다.

1. 만화방 창업 비용

만화방 창업 비용은 그동안 금융치료실에서 소개했던 요식업 프랜차이즈 창업비용에 비해서는 초기 투자가 많이 들어가는 편이다. 기본적으로 배달업이 아닌 매장에 손님이 와서 머물러야 하기 때문에 면적부터 크기 때문이다.

만화방 창업비용

1) 벌툰만화카페 창업비용

프랜차이즈 가맹비 : 1100만원

교육비 : 220만원

인테리어 40평 기준 : 1억 4천만원

가맹이행 보증금 : 300만원

기타 설비, 집기, 초도 물품 : 2800만원

총 창업비용 : 1억 8000만원 (점포 임대료와 보증금, 권리금은 제외 기준)

 

2) 콩툰만화카페 창업비용

프랜차이즈 가맹비 : 550만원

교육비 : 550만원

인테리어 40평 기준 : 6600만원

가맹이행 보증금 : 0원

기타 비용 : 1억 8400만원

총 창업비용 : 2억 7천만원

벌툰과 다르게 콩툰 여기는 공식 홈페이지도 도메인 접속이 안된다. 모 회사는 (주)훌륭 이라는 곳인데 프랜차이즈 가맹 홍보 페이지 같은 것도 안보이고 영업을 하고는 있는건지 알 수가 없네... 이 창업비용 정보도 최신 버전으로 맞는지 확인이 어려운 상태이다.

3) 놀숲만화카페 창업비용

가맹비 : 770만원

교육비 : 330만원

보증금 : 500만원

인테리어 비용 : 평당 198만원, 40평 기준 7920만원

기타 설비, 집기, 초도 물품  : 6160만원

총 창업비용 : 2억 1600만원

한참 만화카페가 떠오르기 시작할 무렵인 2017년 벌툰, 콩툰, 카툰공감 세 곳에 대한 창업비용 비교한 내용은 스카이데일리 기사를 통해서 살펴볼 수 있다. 당시와 지금 수준을 비교해보도록 하자.

2. 가맹점 수와 매출액

 

만화카페 대표적인 프랜차이즈인 벌툰과 콩툰, 놀숲 세 곳의 가맹점 수 증가 추이와 매장 평균 월매출액 비교해본다. 벌툰은 직영점 4곳을 운영하고 있다. 콩툰의 경우 2018년 이후 데이터가 확인이 안된다.

안산중앙점에서 시작된 놀숲은 점점 가맹점 수가 줄어들다가 유지되고 있는 형국이다. 이런 추세만 봐도 어느 프랜차이즈가 성장세가 있는지 알 수 있다.

1) 가맹점 수

연도 벌툰 콩툰 놀숲
2019년 55개 39 177개
2020년 65개 확인안됨 161개
2021년 77개   86개
2022년 93개   127개
2023년      
2024년 147개   131개

2) 월매출액

벌툰 만화카페 가맹점 월매출액 평균 : 2020년 999만원 > 2021년 1667만원 > 2022년 2141만원으로 증가 추세에 있다. 매년 월매출액이 상승하는 것이 특이한데, 프랜차이즈 차원에서 영업 방식과 개선을 꾸준히 해온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특히 서울은 4100만원, 경기는 3000만원으로 월매출액이 높다.

기존에는 개인 창업이 오히려 초기 비용이 높은 프랜차이즈 만화방보다 더 낫다는 인식도 있었는데 최근 들어서 많이 바뀌었다. 특히 대형 쇼핑몰 같은 곳에 입점하기도 하면서 브랜드 인지도도 많이 올라갔다.

놀숲 가맹점의 월평균 매출액은 약 천만원 전후로 정보공개서 상에 기재되어 있다.

3. 만화카페 창업 후기

만화카페 창업을 생각중이라면 꼭 알아야 할 정보와 주의사항들을 실제 창업한 분의 후기를 통해서 살펴보도록 하자. MBLPARK의 Jang1571이라는 분이 올린 후기와 질의응답을 토대로 작성한 내용이다.

 

1) 만화카페를 찾는 손님의 성비는 남:여 = 3:7 정도로 여자가 많다.

2) 가장 중요한 것은 창업 도움을 주는 업체에게 사기나 눈탱이를 맞지 않는 것이다. 일단 다 떠나서 기본적으로 만화책이 제대로 구비되어야 하는데, 절판된 것은 중고나라까지 뒤져 가면서 마련해놓아야 한다. 만화카페의 기본은 원하는 다양한 만화책을 볼 수 있게 준비하는 것이다.

3) 만화방 창업시 사기꾼 업자의 주요 유형으로는 처음에 제공할 만화책 목록도 제출하지 않고 인기없는 폐급 만화류를 몇권씩 포함시켜서 주는 경우이다. 멋도 모르고 만화책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채 오픈하면 한번 왔던 손님들은 다시 찾지 않고 후기도 안좋게 달려서 금방 파리 날리게 된다.

최하 2만권 이상 만화책, 웹툰 600권이상 포함하는 것을 추천하고 창업 시 업자에게 꼭 포함할 리스트를 확실하게 요청하도록 한다. 알아서 맡기면 인기작품 블리치 같은것도 안보낸다.

4) 또 다른 사기 유형으로는 인테리어 시공으로 눈탱이를 치는 경우이다. 자재와 도면도 나오지 않았는데 평당 얼마 견적부터 짜서 돈부터 받으려고 한다. 계약을 하고 나면 폐급 자재로 개떡같은 가게를 만들어 줄 것은 뻔한 일이다.

5) 가끔 만화책 분실이 발생하기는 한다. 입장 시 가방을 보관함에 맡기는 방식으로 하면 어느정도 미연에 방지할 수 있고 체크하는 수고도 줄어든다.

6) 실제 만화방 창업 비용과 월매출 : 실평수 80평 기준으로 보증금 외에 초기 투자비 2~3억 정도 들어가고 월매출은 비수기 천만원대 후반, 성수기 때는 2천후반~3천초반 정도로 잡는다. 임대료 250만원 잡고 풀오토 기준으로 순이익률은 40~60% 선이다.

7) 중요한 것은 수익이 얼마 나는지보다 고정비 나가는 것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다. 프랜차이즈인 경우 가맹비 로열티, 임대료, 관리비, 인건비, 유지비 등 그런 최소 지출금액을 인지하고 규모에 맞게 사업이 되어야 한다. 

8) 만화책은 손님이 강제로 정리하라고 할 수 없고 또 아무렇게나 꼽아 놓으면 더 골치아프니 퇴실 후 직접 정리한다. 코믹, 순정, 웹툰, 마블, 성인 등으로 카테고리를 나누어 가나다 순으로 정리하고 교보문고처럼 도서 검색용 컴퓨터를 비치한다. 

9) SNS 광고도 필요한데, 페이스북 광고 등으로 지역과 타겟 설정하고 관심사와 기간 설정등을 통해 집행한다. 병맛 코드나 B급 문화 컨텐츠, 특히 동영상 광고 쪽이 효과가 높다.

10) 신간 책은 계속 구매해주어야 하며 총판에 리스트 보내서 주문하고 택배로 받는 방식이다.

11) 제일 잘나가는 만화 TOP3는 1위 신과 함께, 2위 진격의 거인, 3위 원피스이다. 만화책은 매장에서만 보고, 무협소설, 판타지소설 등만 대여로도 운영한다.

12) 시간당 이용 금액을 받지만 PC방처럼 음식을 많이 팔아야 사업성이 생긴다. 중고등학생 손님보다는 가족단위 고객, 초등학생과 부모님이 같이 오는 손님이 돈이 된다.

잘 나가는 음식은 라면, 떡볶이, 볶음밥, 피자 류이다. 음식도 아무거나 하지 말고 신경써서 맛있는 것들로 준비해야 한다. 방문 고객이 반드시 뭔가 같이 시켜먹으면서 느긋하게 만화보는 즐거움을 느끼게 한다.

13) 커플끼리 오는 손님도 많고 오붓한 시간을 보내는 목적으로 방문하는데, 가림막 있는 자리들도 해놓는다. 앉아서 장시간 머무는 공간이기 때문에 청소를 신경써서 항시 청결을 유지해야 한다. 특히 어디나 마찬가지겠지만 깨끗한 화장실은 방문 고객에게 엄청나게 긍정적인 경험을 남기는 포인트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