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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폭락 코스닥 하락의 시작인가

주식쟁이곰 2023. 4. 21.

테슬라 실적발표 후 시간 외 7% 폭락이 나왔고 장중 하락폭까지 더하면 이는 하루 -9%가 넘는 하락이다. 국내 2차 전지 업체에 좋은 일은 아니기 때문에 하락 이유와 앞으로의 전망, 코스닥의 포지션은 왜 단기 하락에 배팅을 했는지 남겨본다.

 

1. 테슬라 주가 하락원인과 앞으로의 전망

테슬라의 하락원인은 가격하락으로 인한 이익감소와 앞으로의 어두운 전망이 겹쳐져서 악재로 다가왔기때문이다.

 

테슬라의 이익감소는 매출은 컨센을 달성하였지만 가격인하로 인해 수익률이 감소하는 상황이고 앞으로도 이러한 기조가 계속될 것이라는 것이 더 큰 문제라는 것이다.

 

테슬라 차트

전세계 전기차 1위 시장은 중국이고 그곳에서 테슬라는 선전을 하였다.

 

중요한 것은 앞으로의 미래이고 과거 현대차의 자동차 판매량과 삼성전자의 휴대폰 판매량이 연도별로 쪼그라졌던 경험도 있다. 투자자로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두 업체들이 중국판매 상위에 랭크해 있다가 어떻게 밀려났는지를 기억해 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사실들은 BYD 같은 로컬업체의 도전이 얼마나 강력하고 넘을 수 없는 벽인지를 알 수 있다.

 

물론 애플의 아이폰은 초고가 제품과 프리미엄 시장을 석권하면서 중국에서도 어느정도 방어가 되었지만 같은 원리로 테슬라도 지금까지는 방어가 되었다는 것이다. 하지만, 완전자율주행은 아직도 한참남은 이야기이고 새로운 모델은 감감무소식인 상황에서 가격 인하로만 방어는 쉽지가 않다.

 

그럼에도 이번 테슬라의 실적을 자세히 보면 자동차 부분에서만 가격인하로 인해 마진확보가 안되었을 뿐, ESS부분 같은 메가팩토리 관련은 400% 넘는 엄청난 성장을 보여줬다.

 

신차가 어느 정도 출시해 주고 자율주행에서 3단계 이상의 성과를 거두면서 중국과의 치킨게임에서 테슬라가 우위를 서는 형국이 확실해진다면 재빠르게 투자를 해야 할 이유가 아직 많기 때문에 너무 어두운 전망 뉴스만을 믿을 필요는 없고 객관적으로 중국에서의 테슬라의 상황을 지켜봐야 할 것이다.     

 

2. 국내 2차 전지 업체에 영향은?

그렇다면 국내의 2차전지 업체들에게는 어떠한 영향을 끼칠 것이가 하는 문제가 남아있다. 왜냐면 테슬라와 중국은 바다 건너 이야기지만 당장 에코프로 포스코 엘지엔 솔 등은 오늘의 나의 투자에 영향을 바로 미치기 때문이다.

 

태양광패널(폴리실리콘), LCD, 자동차, 핸드폰 조선등 한때 흥했던 사업들의 공통점은 항상 중국의 저가공세를 맞이해야 했다는 사실이다. 반도체 또한 이미 중국은 낮은 단계의 칩들은 이미 자급자족을 시작했고 물론 첨단기술이라는 10 나노 아래로는 아직까지는 쉽지 않은 상황이긴 하다.

 

하지만 반도체 투자하는 액수를 보면 미국 중국 이 단연 1위 2위이고 이 사실은 언제 가는 반도체 또한 중국의 공세를 현실로 맞이할 순간이 올 것이라는 사실이다.

 

어쨌거나 전기차로의 패러다임전환에서 핵심인 2차 전지 배터리는 이러한 중국의 저가공세를 현실로 맞이할 시간이 그리 많이 남지는 않아 보인다. 물론 미국의 IRA등에 의해서 강제로 막히는 상황이긴 하지만 현실적으로 중국을 공급망에서 100% 배제한다는 게 얼마나 어려우면서도 어리석은 일인지는 두말하면 잔소리다.

 

중국만큼 많은 물량을 싸게 조달할 수 있는 곳이 과연 어디 있을까 하는 생각을 을해 봐야 되고 그로 인한 가격상승은 전기차의 전환에서 큰 걸림돌이 될 수도 있다.

 

2차 전지의 대장 에코프로형님의 경우 오늘 코스닥이 2%넘게 빠지는상황에서도 아직 주봉상 이렇다할 조정을 보이는 음봉이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테슬라의 하락을 미루어볼때 2차전지 및 전기차 관련 업체들의 심리는 불안정한 상태이고 어떠한 이유를 갖다 부치던 차익실현 욕구는 강한 상태이다. 끝없이 오르는 주식은 없는 법, 어느 순간부터 조정이 나오기 시작해상승의 20% 이상의 조정을 보일 것은 정해진 사실이다. 

 

코스닥 차트

3. 코스닥 단기 하락을 예측하는 이유

오늘 코스닥의 2.5% 하락은 평소와는 다른 거래량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현재 위치가 스토캐스틱 과매수 RSI 과매수 ADR 110 이상에서 벌어진 거래량 실린 하락이라는데 의미가 있다고 보인다.

 

코스닥 인버스 차트
코스닥 150 인버스 차트

                   

근데 중요한 것은 정작 이 코스닥의 엄청난 신용을 끌어들인 2차 전지 대장 에코프로와 에코프로비엠은 얼마 조정이 없었다. 코스닥 시총 1위 2위가 주도한 하락이 아니고 대장으로써 마지막까지 버티고 있는 상황에서 대장까지 꺾였을 때는 조정폭이 생각보다 깊게 나올 수도 있다는 것을 우려해야 된다.

 

그 와중에 좋은 상황은 아니게 이제 5월 미국의 FOMC회의가 얼마 안 남았고 환율 1300 이상 13개월 무역수지 연속적자 신용잔고 20조는 작년 코스피기준 2600에서 큰 하락이 있었던 그때보다 상황이 크게 나아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우선 바닥권을 예측하기 위해 현금을 최대한 확보하고 코스닥 150 인버스의 상승추세가 꺾이면서 신용잔고가 어느 정도감소가 될 때 다시 진입하는 것을 목표로 기다려본다.

 

 

(Disclaimer : 한 개인의 투자일기 기록노트입니다. 매수매도 추천글이 아니며 투자판단의 지표로 활용할 수 없습니다. 모든 거래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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