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극동유화 한동훈 관련주 (정치테마주 매매의 기본 상식)

주식쟁이곰 2023. 8. 28.

요즘 떠오르는 한동훈 관련주인 극동유화 종목분석을 통해 정치 테마주 매매시의 기본 상식에 대해 알아본다. 정치 테마주는 물론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지만, 주식시장에 몸 담고 있다보면 눈길이 가기 마련이다. 이왕 할거면 돈을 버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가장 가능성 높은 시기와 종목을 선별하여 진입해야겠다.

대한민국의 국민은 크게 3가지 선거에 참여하게 된다.

  1. 대통령 선거
  2. 국회의원 선거
  3. 지방자치 단체장 선거 (시장, 도지사)

대통령 선거는 2022년에 윤석열 대통령이 당선되었고 2027년이 차기 대선이다. 그 밖에 지자체단체장 선거는 2026년, 국회의원 선거는 2024년이다.

물론 대선이 시세가 가장 쎄고 보통 2년 전부터 크게 움직인다. 국회의원선거와 지방자치 단체장의 경우는 해당주자가 체급이 어느 정도냐에 따라 시세가 달라진다. 차기대선 감으로 거쳐가는 경우 강하고 빠르게 시세가 나오는 경우도 많다.

1. 극동유화 기술적 분석

 

대선테마주의 경우 주봉상 엘리오트 파동은 어느정도 예측해 볼 법 한데, 주포가 핸들링을 하기 때문에 기술적 분석만으로 들어가기는 쉽지가 않다. 특히 파동이나 이평선을 무시하며 깨버리고 개미를 털어버리기 때문에 홀딩하기가 더욱 쉽지가 않다.

극동유화 월봉
극동유화 월봉 박스
극동유화 일봉
극동유화 일봉 삼각수렴

한동훈 관련주인 극동유화를 예로 설명하자면 한동훈 현 법무부 장관이 2027년 대선을 준비한다고 할 때 대시세는 2025년부터 나올 가능성이 높다.

이런 전제가 현실화된다면 월봉으로 볼 때 2015년부터 박스를 그려 축적된 힘이 10년 박스를 뚫고 엄청난 힘을 분출해 줄 가능성이 있다. 물론 이것은 하나의 전제일 뿐 과거 사례를 볼 때 반기문 등 1위 주자가 너무 빨리 달리다 완주를 못하고 바스라진 경우도 많다.

항상 정치 테마주는 강원랜드 홀짝보다 위험하다는 생각을 하고 임해야 된다. 비중 조절이 필수이며 그래야 홀딩도 가능하다.

단기적으로 보면 일봉상 삼각수렴형태를 보이고 있다. 상승쐐기형 삼각수렴으로 저점이 높아지는 강한 매집의 형태이다. 손절라인은 20일선 이탈로 설정하여 목표가는 단기적으로 트레이딩 시 전고점 정도를 보면 무난할 듯 보인다.

2. 한동훈 관련주 모멘텀

 

한동훈 관련주로 시장에서 인식한다면 정치 테마주 관점에서 매매 접근 시 다음에 집중해 본다.

1. 관련성 , 2. 시총 , 3. 말의 컨디션 

정치테마주 매매 시에는 얼마나 관련성이 있는가가 꽤 중요하다. 유시민 관련주 중 보해양조 (사외이사 근무경력), 이재명 관련주 중 오리엔탈정공 (예전 직장) 등 직접적 관련이 있으면 시세가 강하게 터지고 당연히 시총이 작을수록 해 먹기가 좋다.

또한 그 주자의 컨디션을 잘 보아야 한다. 오세훈 시장처럼 갑자기 무상급식을 걸고 되지도 않는 주민투표로 한방에 나가리 되는 일이 생긴다면 게임 끝이라고 보아야 한다.  

 

장래 정치지도자 선호도…이재명 22% 1위, 한동훈 11% 2위

장래 정치지도자 선호도 여론조사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위,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2위를 차지했다. 한국갤럽이 지난달 30일~지난 1일 전국 18세 이상 1002명을...

www.pressian.com

장래 정치지도자 선호도 조사

  • 1위 이재명 22%
  • 2위 한동훈 11%
  • 3위 홍준표 5%
  • 4위 오세훈 4%
  • 5위 안철수, 이낙연 각 2%

3. 정치테마주 매매 대응전략

기술적 분석으로 타이밍을 맞춰 최대한 저점에 매수할 수 있도록 해야 주포의 핸들링을 버틸 수 있으며 항상 비중조절이 필수이다. 몰빵 시 심리가 무너져 순식간에 가격에 의해 생각이 바뀔 수 있기 때문에 (필자도 맨날 털림)  기간을 정하고 비중조절하며 심리를 지키는 것이 정치테마매매의 포인트라고 할 수 있다. 

(Disclaimer : 한 개인의 투자일기 기록노트입니다. 매수매도 추천글이 아니며 투자판단의 지표로 활용할 수 없습니다. 모든 거래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