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유튜버들 레퍼럴로 얼마나 벌까? 수익 계산기

유명한 사람들은 돈 버는 법을 강의하면서 그 강의를 팔아 돈을 번다. 그게 요즘의 트렌드다. 뭔가 있어보이는 척 사람들을 끌어모으고 돈 그 자체를 털어가는 것. 코인판도 마찬가지인데 코인 매매로 돈을 번다기보단 판에 끌어들여서 버는 것이다.

유명 유튜버들 추정 수익

호반꿀이라는 조롱을 당하기도 했던 모 유명 유튜버가 있다. 최근에는 과거 관계를 맺었던 여자 중 한명이 폭로전을 벌이면서 그의 수익이 21년에만 최소 160억 이상이라고 하기도 하였다.

그게 사실이라면 2년이 더 지난 현재에는 그보다 최소 세 배 이상의 수익을 쌓았을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그렇다면 방송에서 보여주는 바보같은 모습과 매번 손실을 내는 것은 의미없는 금액이고, 그러한 쇼를 통해서 더 많은 구독자와 레퍼럴을 끌어들이려는 수단에 불과한 것이다.

코인 레퍼럴 수익 구조

코인 거래소 바이낸스의 레퍼럴 수익 순위를 보면 어마어마하다.

바이낸스 레퍼럴 수익 순위

이게 2021년 6월, 지금으로부터 2년 전의 순위인데 1위가 2400비트, 고점에서 많이 떨어진 지금 비트코인 시세로 계산해도 1000억원에 가깝다.

어떻게 이렇게 벌 수 있을까? 일단 수수료로 얼마를 먹는지부터 알아보자.

코인 거래소에 누군가를 신규 가입시키고 정해진 커미션을 먹는 제도를 레퍼럴이라고 한다. 한국어로 말하면 추천인 제도이다. 바이낸스, Bybit, Bitget, BingX 와 같은 해외 거래소들의 경우 레퍼럴을 통한 수수료 커미션을 제공하는 것이 일반화되어 있다. (이런 영업 방식이 해외는 코인 외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흔하다.)

거래소 커미션 최대
바이낸스 20% 40%
바이비트 25% 30%
비트겟 40% 50%
BingX 50% 60%

이렇게 시작시에 일반 커미션 요율이 적용되고, 많은 추천인을 끌어오거나 대형 유튜버 같은 경우 별도 협의하에 VIP 대우를 받아 최대 커미션율을 적용받기도 한다. 추천을 통해 들어온 사람이 거래소에서 코인 매매를 할 때 발생하는 수수료의 %만큼을 추천 끌어온 사람에게 준다는 의미이다.

거래소별로 0.02~0.05% 정도의 매매 수수료를 떼어가는데, 레퍼럴로 가입시 수수료를 20~50% 정도 깎아준다. 그래서 가입하는 사람 입장에서도 레퍼럴을 통해 가입하는 것이 돈을 절약하는 셈이다.

코인 레퍼럴 계산기

실제로 각 거래소별 커미션을 얼마나 받는지 계산기를 만들어놓은 페이지가 있다.

 

레퍼럴 수익 계산기 - 코인충

레퍼럴 가입 해야할까? 유명 인플루언서들은 레퍼럴로 얼마나 많은 수익을 올릴까?

coinsect.io

여기서 대충 계산을 해보면 코인 유튜버들이 레퍼럴로 실제로 얼마를 벌 지 견적을 뽑아볼 수 있다.

레퍼럴 수익 계산

이런 식으로 거래소를 선택하고, 매매 정도를 넣어보면 대략 얼마가 벌리는지 계산이 된다.

코인을 하는 사람 1000명을 추천으로 끌어들이고, 각각의 사람이 평균적으로 한달에 5천만원을 가지고 15일간 하루 5회 정도의 매매를 한다고 가정해보자. 이 때 수수료 커미션 50%를 받으면 수익이 한달에 무려 6억원이다.

  • 수수료 커미션 0.4
  • 포지션 규모 20000달러
  • 매매횟수 하루 4회
  • 매매일수 한달에 5일
  • 총 추천인 수 1만명

이렇게 놓고 돌려보면 한달에 51만 달러가 나온다. 그야말로 말도 안되는 눈돌아가는 수익이다. 코인 붐이 그렇게 일었던 것의 배경에는 코인판으로 끌어들이는 행위 자체로 천문학적인 수익을 올리는 레퍼럴 유튜버들이 큰 기여를 한 것이다.

그리고 사팔사팔하면서 털리고 수수료까지 내는 개미들은 결국 유튜버 배만 불려준 셈이었다. 방송에서 한번에 수백 수천만원을 탕진하듯이 매매하는 유튜버들의 이해되지 않는 모습도 결국 이렇게 엄청난 수익을 올리기 때문에 그정도 손실은 티도 안날 정도의 장난이었던 것이다.

코인을 하더라도 이렇게 판이 짜여진 구조는 알고 하는 것이 좋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