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알테오젠 종목분석 주가와 모멘텀 정밀진단

주식쟁이곰 2023. 4. 6.

2차 전지, 로봇 AI 에서 바이오 섹터로의 순환매 흐름이 나타남에 따라 이쪽 관심종목에 대한 분석도 하나 올려본다. 신약 개발 성공의 이력이 전무한 K-바이오이지만, 라이선스 만료 복제약 제조라면 사업성을 가질 수 있다.

 

 

    1. 기술적분석

    알테오젠은 비교적 기술적 지표가 잘 맞아떨어지는 편이다. (과거의 흐름과 지표를 보고 판단할 때 앞으로도 잘 맞을 확률이 높다는 결론)  스토캐스틱 파동 또한 단기 중기 장기 모두 다 강한 상태이며 조금 눌려도 아래꼬리를 달고 쉽게 꺾이지는 않을 것 같다. 한마디로 물려도 본전은 준다는 이야기다.

     

    알티오젠 차트
    알티오젠 차트

    RSI 지표는 2022년 과매도구간에서 올라올 때 샀으면 두 번 다 70 이상 올라올 때까지 홀딩했을 때 2배 이상의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구간이 있었다.

     

    그럼  매도는 언제 해야 하는가?

     

    RSI 지표가 70 이상에서 과매수 구간에 본격 진입을 하였고 생각보다 크고 강하게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이때는 쉽게 매도를 하면 안 되고 70 아래로 다시 떨어지는 구간에서 매도를 하는 게 시세의 어깨 이상에서 팔 수 있는 자리라고 할 수 있다.

     

    이런 분석을 해보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시총 2조 이상의 대형주
    2. 프로그램 매매 및 인덱스 자금등의 흐름으로 인해 가격 교란이 쉽지 않음
    3. 과거부터 비교적 지표가 주가와 잘 맞기 때문

     

    2. 모멘텀

    우선 세계 3대 암학회중 미국암 학회가 (AACR) 4월 14일 ~ 19일까지 개최된다. 여기에 맞춰서 최근 들어 메드팩토 젠큐릭스 등 발표 일정이 있거나 관련이 있는 종목들은 스치면 상한가가 나오는 상황이다.

     

    물론 알테오젠 레고캠바이오 에이비엘바이오 한미등 시총 1 조 이상의대형주들도 최근 엄청난 상승을 보여주고 있다. 금리가 높고 유동성이 축소돼있는 상황에도 돈이 이렇게 크게 움직이는 거 보면 반짝 단발성이 아닌 듯 보인다.

     

    알테오젠은 시총이 2조 5천억 이상이고 재무도 별로지만 시장에서는 기술력을 그만큼 인정한다는 것이다. 대표적인 기술로 3가지를 들 수 있는데 아래와 같다.

     

    • ADC기술 : 레고캠바이오 종목분석에서 간단히 설명했다. 항체를 독소물질로 무장시켜서 암세포에서 터트려줌.
    • NexPTM 융합기술 : 간단히 스팀팩을 맞는데 시간이 늘어난다. 약빨이오래가고 잘 받는다. 
    • SC제형 (피하주사) : 기존 IV제형 (정맥주사)의 경우 2시간 이상 맞고 혈관에 꽂아야 돼서 아픈 반면 SC는 인슐린주사처럼 본인이 배 같은 곳에 놓을 수 있어서 훨씬 간편함. 

     

    이런 기술들을 크게 바이오 베터라고 하며 기존의 특허가 다 된 의약품들을 바이오시밀러로 만들 때 훨씬 더 개량해서 시장을 잠식해 갈 수 있다는 것이다.  (적용범위가 넓고 방대하다는 장점) 

     

     

    '13조 시장' 아일리아 특허 만료 임박…삼바에피스·셀트리온 경쟁 본격화

    연 매출 13조 아일리아, 올해 6월 미국 특허 만료삼성바이오에피스·셀트리온·삼천당제약·알테오젠 바이오 시밀러 도전삼성바이오에피스는 지난해 SB15의 임상 3상을 끝내고 결..

    news.tf.co.kr

     

    글로벌 메이저 회사와의 기술 제휴로 마일스톤에 자체 임상 등 기대할 거리가 많지만 개인투자자 입장에서는 항상 제약바이오는 기술적 분석으로 저점이나 확실한 매수 자리를 잡고 들어가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지켜봐야 한다. 그래서 나는 RSI 가 70을 돌파하는 4월 5일 매수에 참가하였다. 매도는 70 아래로 내려올 때까지 홀딩해 보고 수익을 길게 가져가서 극대화해보는 전략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Disclaimer : 한 개인의 투자일기 기록노트입니다. 매수매도 추천글이 아니며 투자판단의 지표로 활용할 수 없습니다. 모든 거래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