닷컴 버블의 원인과 붕괴 과정 시간순 총정리
- 매크로경제
- 2023. 10. 10.
닷컴 버블은 19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전반에 걸쳐 일어난 기술 섹터에서의 투기 사례입니다. 당시에 버블이 잉태된 시대적 배경과 형성과정, 그리고 어떻게 꺼졌고 어떤 여파를 미쳤는지 시기 순으로 살펴보겠습니다.
1. 닷컴 버블의 유래
'닷컴 버블'이라는 용어는 19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전반에 걸쳐 주로 인터넷 기반 기업을 중심으로 테크놀로지 섹터가 투기적이고 빠르게 성장한 시기를 말합니다. "닷컴"이라는 용어는 다들 아시겠지만 웹사이트 주소에 사용하는 ".com"을 말합니다.
전자상거래 및 온라인 서비스에 초점을 맞춘 이들 기업들의 성장성이 주목을 받았고, 사명에 닷컴만 들어가도 주가가 폭등하곤 했습니다. 그래서 이 시기의 투기를 가리켜 닷컴 버블이라고 부릅니다.
이 시기에 인터넷 기업 주변에는 투기꾼들이 몰려들었고, 많은 기업들이 주식을 공개하면서 (IPO) 주가가 급등했습니다. 하지만 꿈만 거창했지 실제 수익을 거두는 기업은 많지 않았습니다.
마치 세상을 변화시킬 것처럼 인터넷과 기술의 가능성에 대한 과대 포장이 심했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결국 지속 불가능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주식 시장 붕괴와 섹터 쇠퇴로 이어졌습니다.
현재 '닷컴 버블'이라는 용어는 테크놀로지 섹터가 성장과 투기를 겪었떤 이 시기를 지칭하는 데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용어는 당시의 과도한 투기 열풍과 불합리한 눈먼 사람들을 나타내는 표현이기도 합니다. 닷컴 버블은 주식시장에서 투기의 위험성을 경고하는 단골 소재입니다.
2. 시간순 흐름
닷컴 버블의 발생 흐름을 연도순으로 살펴보겠습니다.
1997-1998 급등기
투자자들이 인터넷 신흥 기업에 자금을 투입하기 시작하면서 거품이 형성되기 시작했습니다. 이 섹터에서의 주가와 상승하고 투기가 점점 증가했습니다. 수많은 새 회사가 우후죽순처럼 설립되고 주식공개(IPO)로 더 많은 투자 자금을 끌어모으기 위해 열을 올렸습니다.
닷컴 버블 시기에 신규 주식공개(IPO)를 하고 주가가 크게 오른 기업의 대표적인 예를 몇 가지 소개합니다.
- 아마존 : 온라인 소매업체, 1997년 거래 첫날 300% 상승
- AOL : 인터넷 서비스 공급자, 1992년 거래 첫날 60% 상승
- 넷스케이프: 웹 브라우저 회사, 1995년 거래 첫날 50% 상승
- 구글: 검색 엔진, 2004년 IPO에서 18% 이상 상승
- 이베이: 온라인 몰, 1998년 거래 첫날 50% 이상 상승
- VA Linux Systems : 1999년 IPO 후 첫날 700% 상승
- Theglobe.com : 소셜 네트워킹, 1998년 IPO 후 첫날 60% 이상 상승
- 아카마이 테크놀로지스 : 컨텐츠 전송 네트워크, 1999년 IPO 후 첫날 330% 상승
IPO 당일 뿐만 아니라 닷컴 버블 기간동안에 수 배에서 수십 배까지 상승한 사례들이 많습니다. 이 기간에 주가가 급상승한 기업의 예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 아마존 : 온라인 소매업체, 1997년 주당 18달러의 IPO 가격에서 1999년 최고가인 주당 113달러까지 상승
- 이베이: 온라인 경매 사이트, 1998년 주당 18달러의 IPO 가격에서 1999년 최고가인 주당 53달러까지 상승
- 야후 : 인터넷 포털, 1996년 주당 13달러의 IPO 가격에서 1999년 최고가인 주당 118달러까지 상승
이는 온라인 광고와 쇼핑몰, 검색 성장 가능성에 대한 투자자들의 낙관적인 견해를 반영합니다.
1999-2000 버블의 정점
버블은 점점 커지며 정점을 찍었고 인터넷 기업의 평가액이 급상승하면서 천문학적인 가격으로 주식을 공개했습니다. 주식시장은 사상 최고치에 달했고, '새로운 경제'라는 말은 인터넷과 기술로의 전환을 나타내며 두루 사용되고 있었습니다.
열광적인 투기, 높은 평가가치, 기술 부문의 급속한 성장으로 특징지을 수 있는 이 시기에는 이런 뉴스들이 만연했습니다.
신규 주식공개(IPO)
다수의 인터넷 스타트업이 주식을 공개하고 투자자들로부터 많은 자금을 조달했습니다. VA Linux Systems와 Red Hat 등의 기업들은 거래 첫날 주가가 급등하면서 이러한 열풍에 더욱 박차를 가했습니다.
주식시장 신고가
많은 투자자들의 자금이 인터넷 섹터에 쏟아져 들어왔고 기술주에 비중이 큰 나스닥 종합지수는 연일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열광적인 투자
기존 투자자와 신규로 시장에 들어온 투자자 너나 할 것 없이 모두 인터넷 기업과 기술 섹터의 높은 성장 가능성을 믿고 투자했습니다. 벤처 캐피털 회사들 또한 인터넷 신흥 기업들에 공격적인 투자를 하였습니다.
뉴 이코노미
닷컴 버블 당시, 인터넷과 기술을 중심으로 한 '뉴 이코노미'로의 대전환이 대두되었습니다. 이러한 미래에 대한 낙관적인 견해가 확산되고 있었습니다. 미디어들은 인터넷 기업의 성공 스토리와 막대한 부의 창조 가능성에 대한 기사를 쏟아내며 부추겼습니다.
닷컴 버블의 절정기에 과대 광고와 투기를 대표하는 기업의 예로는 Pets.com, Webvan, Kozmo.com 등이 있습니다. 이 기업들은 당시 인터넷과 기술을 둘러싼 흥분의 상징으로 인기가 있었지만 거품이 무너지자 많은 기업들과 함께 도산했습니다.
2000 거품 붕괴
주식 시장이 폭락하고 거품이 꺼지고 인터넷 주식의 가치가 크게 하락합니다. 수익이 거의 없고 이익이 없는 기업은 주가가 급락하여 투자자의 신뢰를 잃었습니다. 기술주에 무게가 실리는 나스닥 종합지수는 2000년 최고점 이후 78%의 가치를 잃었습니다.
2000년 닷컴 버블은 다음과 같은 요인의 조합으로 붕괴되었습니다.
과대평가
많은 인터넷 기업들은 과대평가되어 있었고 수익성이 뒷받침되지 않았습니다. 이로 인해 투자자들이 이들 기업의 성장 가능성이 과장되었다는 것을 깨달았고 마침내 정신차린 사람부터 탈출 러쉬를 하게 됩니다.
수익성 결여
많은 인터넷 기업들이 손실을 보고 있었기에 투자자들은 점점 기업으로서의 장기적인 존속에 의문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경제가 둔화됨에 따라 신중해진 투자자들 부터 투자액을 줄이거나 회수하였고, 이것이 트리거가 되었습니다.
금리 인상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는 1999년과 2000년에 여러 차례 금리를 인상하여 과열된 경제를 식히고 기업이 돈을 빌리는 것을 더 비싸게 만들었습니다. 이로 인해 경제가 둔화되고 기술 부문에 대한 투자가 감소했습니다.
주식시장 조정
기술주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전체 주식시장은 1990년대 긴 강세장 이후 안그래도 시기적으로도 조정이 올만한 단계에 있었습니다. 다만 기술주의 하락은 보다 광범위한 시장 하락의 촉매제가 되었습니다. 투자자의 믿음이 상실되면서 기술 섹터에 대한 투자는 더욱 감소했습니다.
버블 붕괴의 전환점은 2000년 3월에 시작된 주식 시장의 하락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습니다. 기술주에 무게가 실리는 나스닥 종합지수는 최고점부터 50% 가까운 가치를 잃으면서 투자자들 사이에서 광범위한 공황으로 이어졌습니다.
당시 주식시장의 지속 불가능한 인터넷 기업의 허황된 장밋빛 미래에 대해 의심하기 시작한 투자자들부터 태세를 전환하였고, 여기서부터 닷컴 버블 붕괴가 시작되었습니다.
2001-2002 후유증
닷컴 버블의 여파로 많은 인터넷 기업이 도산했습니다. 경제는 불황에 빠지고 기술 부문은 회복하는 데 이후 몇 년이 걸리게 됩니다.
닷컴 버블에 투자하지 않은 사람들의 생활이 반드시 어려워진 것은 아니지만, 버블의 붕괴는 다양한 형태로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경제에 폭넓은 영향을 주었습니다.
일자리 상실
닷컴 버블 동안 자금이 제공된 많은 인터넷 스타트업은 거품 붕괴 후 도산하여 기술 부문에서 큰 폭의 일자리 상실로 이어졌습니다. 이것은 경제 전체에 파급 효과를 가져왔습니다.일시 해고된 노동자들은 쓸 돈이 줄고 상품과 서비스 수요가 감소해 경제에 추가적인 악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소비자 신뢰도 저하
주식시장 하락과 인터넷 기업의 광범위한 파산으로 많은 사람들이 직장을 잃거나 저축이 감소하는 등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소비자 신뢰도에 악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로 인해 개인 소비가 감소하고 경제가 더욱 둔화되었습니다.
투자 감소
투자자들이 더 신중해졌기 때문에 기술 섹터에 대한 투자가 감소했습니다. 이로 인해 새로운 스타트업이나 기술 혁신에 이용할 수 있는 자본의 양이 감소하고 기술 진보와 경제 성장이 둔화되었습니다.
닷컴 버블의 붕괴가 모든 사람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 것은 아니지만, 경제 및 기술 부문에 미치는 영향은 다양한 형태로 사람들에게 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버블 붕괴에 이은 투자 감소, 실업, 소비자 신뢰감 저하는 경제와 사회에 대한 버블의 광범위한 영향의 예입니다.
닷컴 버블은 기술 섹터와 경제 전체에 심각한 영향을 미쳐 투자 우선순위가 변화하고 기술 기업의 가치가 재평가되게 되었습니다.
3. 교훈
닷컴 버블은 투자자에게 귀중한 교훈이며 정보에 기반한 투자를 위한 몇 가지 중요한 포인트를 제공합니다.
과대 광고나 억측에 의존하지 마십시오
닷컴 버블은 경제를 변화시킬 인터넷과 기술의 가능성에 대한 투자자들의 흥분에 의해 부채질되었지만 주가가 급상승한 기업의 대부분은 수익성이 없었습니다. 과대 선전만을 바탕으로 기업에 투자하는 것에 신중하며, 투자하기 전에 기업의 펀더멘털과 재무를 신중하게 검토해야 합니다.
수익성에 대한 명확한 길을 가진 기업 찾기
손실을 보고 있거나 수익성에 대한 길이 불명확한 기업은 종종 장기적으로 투자가 성공할 가능성이 낮아집니다. 투자자는 수익과 이익을 창출하는 명확한 계획을 가진 기업을 찾고 투자하기 전에 기업의 재무 실적과 미래 전망을 신중하게 검토해야 합니다.
밸류에이션 검토
닷컴 버블의 특징으로서 많은 인터넷 기업의 밸류에이션이 높았고, 그 중 상당수는 재무 실적이나 미래 전망에 의해 정당화되지 않는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었습니다. 투자자는 기업의 평가를 신중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으며 이익이나 수익에 대해 매우 높은 배율로 거래되고 있는 기업에 대한 투자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투자를 다양화하다
주식 및 기타 자산의 다양한 포트폴리오에 투자함으로써 시장이 하락할 경우 손실을 입을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투자자는 전체적인 위험을 줄이기 위해 주식, 채권, 부동산, 상품 등 다양한 투자에 자산을 배분하는 것을 검토해야 합니다.
장기적인 투자 전략을 가진다
닷컴 버블은 주식 시장 투자가 장기적인 노력임을 상기시켜 줍니다. 투자자는 투기를 기반으로 시장 타이밍을 재거나 단기적인 거래를 하는 것이 아니라 신뢰할 수 있는 우량한 기업에 대한 투자에 집중하고 그러한 투자를 장기적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이러한 원칙을 따름으로써 투자자는 닷컴 버블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고 정보에 기반한 투자를 장기적으로 성공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